안녕하세요, 타봄입니다!
2021년에 전기차 붐이 일어났는데요,
전기차는 2020년에 4.6만대 정도 팔렸었는데
2021년에는 무려 10만대 정도 팔려서
성장률이 115%을 기록했습니다.
아마 올해는 전기차가 더 많이 팔릴 것으로 보이는데
문제는 전기차 구매를 도와주는(?) 보조금 정책이 바뀌어서
음... 고민이 많이 되실 거예요.
우선 보조금 커트라인을 살펴보면
2021년
0원 ~ 6,000만 원 이하: 100% 지급
6,000만 원 ~ 9,000만 원 이하: 50% 지급
9,000만 원 이상: 없음
이었는데,
2022년부터는 기준이 좀 바뀌었습니다.
0원 ~ 5,500만 원 이하: 100% 지급
5,500만 원 ~ 8,500만 원: 50% 지급
8,500만 원 이상: 없음
2021년보다 보조금 전체 규모는 많이 커졌지만,
보조금을 지급하는 커트라인은 500만 원씩 떨어지게 됐습니다.
그러다 보니 2021년 보조금 기준으로 공격적인 판매를 하려고 했던 모델들이
6천만 원을 기준으로 가격을 책정하였는데
작년 가격 그대로 출시하려고 하니 뭔가.. 머쓱-한 상황이 됐습니다.
그럼 머쓱-한 상황의 차량들을 먼저 살펴볼게요.
(1) 벤츠 EQA
벤츠 EQA는 벤츠의 SUV형 전기차인데요,
'벤츠 SUV를 5천만 원 대에 살 수 있다고?!'라는 말을 할 수밖에 없도록 가격 책정을 했는데,
500만 원 기준이 내려갔다고 해서 여기서 500만 원을 인하할 수 있을까... 싶네요.
현재 벤츠 내부적으로는 여기서 더 가격 책정을 할 수가 없기 때문에
50% 보조금으로 바뀐다 하더라도 그 가격 그대로 판매할 것이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래서 만약 가격 때문에 EQA를 고려하셨다면..
한 번 더 생각해 봐야겠죠...?
(2) 제네시스 GV60
다음으로는 제네시스 GV60입니다.
GV60 또한 놀라운 가격정책으로 주목을 받았는데요,
제네시스는 엄연히 고급 브랜드인데 6천만 원 기준에 맞춰서
5999만 원이라는 가격으로 출시됐어요.
하지만 올해는 보조금 기준점이 낮아졌기 때문에
다소 머쓱-한 상황이 아닐까... 싶습니다.
기존 출고 받으신 고객분들도 계시기 때문에 여기서 가격을 좀 더 조정하기는
부담감이 있을 것이기 때문에.. GV60 계약 걸어 놓으셨다면 조금 더 고민을 해봐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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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바뀐 보조금과 완전 관련이 없는 모델들을 살펴보겠습니다.
(3) 현대 아이오닉5
아이오닉5는 굉장히 성공적으로 데뷔를 하였는데요,
아이오닉5의 시작가격은 5,300만 원이기 때문에
올해 바뀐 보조금 정책에도 100%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아이오닉5는 출시된 지 1년도 되지 않아 배터리 개선품이 출시된다는 소식이 있어서
기존 출고 받으셨던 분들의 원성을 사기도...
하지만 올해 출고 받으신다면 같은 가격에 개선품을 받았으니
더욱 좋은 일이겠죠?!
(4) 기아 EV6
다음으로는 기아의 EV6입니다.
현대랑 기아가 보통 형제차라는 말을 많이 듣는데
이번에 아이오닉5와 EV6는 꽤나 많이 다른 차량입니다.
EV6또한 시작 가격이 5,300만 원 대이기 때문에
변경된 보조금 정책에도 100% 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놀랍게도 가격은 형제차 같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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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기존에 출시된 차량들 말고,
2022년에 새로 출시할 예정이면서 100% 보조금 지급 전기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5) 쉐보레 볼트 EV / EUV
쉐보레 볼트 EV와 볼트 EUV는 어찌 보면 가장 가성비가 좋은 모델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볼트 EV는 4,100만 원부터 시작되고
볼트 EUV는 4,400만 원부터 시작되기 때문에
100% 보조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히트 펌프.. 가 장착되지 않아서 겨울철 주행거리가 뚝,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가성비가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하신다면
볼트 EV와 볼트 EUV는 굉장히 좋은 선택지가 아닐까 싶습니다.
(6) 폴스타2
볼보의 고성능 디비전이었던 폴스타가
이제는 독립적인 브랜드로 탄생해서 폴스타2 라는 전기차를 출시했습니다.
폴스타2의 국내 출시 가격은 5490만 원부터 시작해서
기본형은 100% 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디자인도 멋지고 스타일이 살아나는 차량이기 때문에 기대가 되지만,
한편으로는 이 차가 2020년에 처음 소개되었는데 출시 시기가 좀 늦은 건 아닌가...
싶은 생각도 드는 차량입니다만,
어쨌든 100%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기준선부터 시작한다는 점은 좋은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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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2022 전기차 보조금에 맞춘 차량 가격이 어떻게 될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2021년에 보조금 받고 전기차 사신 분들이 진정한 승자!라는 말이 있는데
테슬라 모델3 롱레인지를 보조금 받고 구매할 수 있었으니 매우 좋은 선택이었을 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2022년에 달라진 보조금 정책을 보고
테슬라는 이미 가격을 올려버렸죠...
아마 2021년에 공격적으로 대한민국 시장에 침투하려고 가격을 내렸는데
여기서 추가로 500만 원까지 더 내리기엔 메리트가 없었기 때문이 아니었을까 싶습니다.
사실 보조금 정책이 바뀌었다고 해서 기존의 가격에서 아예 멀어져 버리는,
'우리는 받을 만큼 받겠다'라는 행보를 보이는 곳은 테슬라밖에 없지요...ㅎㅎ
2022년에 100% 보조금 지급을 받으려면 소위 깡통 모델을 사야 하는데,
깡통 모델은 탈만한 차량인지.. 알고 싶으시면
오너와 함께 타봄 해보세요.
오너들이 탈만한지, 아닌지 확실하게 말씀해 드릴테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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