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22년에 EV6 구매하면, 전기차 보조금은 얼마 받을 수 있을까?

타봄 후기

by 가라지S 2022. 3. 16. 14:30

본문

‘전기차 보조금'이라는 말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이제는 너무 많이 사용된 용어라서 안 들어보신 분들은 없을 건데요, 근데 왜 보조금을 주는지는 아시나요? 분식집에서 김밥 사먹는다고 보조금을 주는 것은 아닌데, 왜 전기차는 구매를 하면 나라에서 보조금을 주는지 궁금하지 않으셨나요? 오늘은 전기차 보조금을 주는 이유와, 전기차를 구매할 때 보조금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원리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급증한 결정적인 사건은 바로 폭스바겐의 디젤 게이트 사건이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고, 가장 큰 탄소 배출을 하는 기계인 자동차에 대한 규제가 심해지던 시절, 폭스바겐에서 디젤 차량의 배출가스 검사 결과를 조작한 사건이 있었습니다. 이 사건을 계기로 전 세계는 내연기관 차량의 시대가 아주 빠르게 저물어가기 시작했습니다.

자동차가 개발된 지 100년이 지난 시간 동안, 내연기관은 사실상 더 발전시킬 것이 없을 만큼 엄청난 발전을 이뤄왔습니다. 하지만 물리적으로 배출가스를 더 이상 줄일 수 없는 한계에 달했기 때문에 배출가스 규제를 맞추려면 다른 방법들이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하이브리드 차량이 출시되고, 전기차로 눈을 돌리게 된 것이죠. 그래서 지금은 전기차가 대세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전기차가 아무리 대세라고 해도, 지금까지 발전되어온 내연기관 차량을 한큐에 바꿔버릴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기존 깔아놓은 인프라가 모두 내연기관을 기반으로 한 인프라이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자연상태, 자유시장경쟁 체제로 전기차가 도입되려면 엄청난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 그래서 보다 더 빠르게 친환경차로의 산업이 전환하는 것을 돕기 위해 나라에서 전기차에 보조금을 지급하는 것입니다. 전기차는 제조원가가 매우 높기 때문에 같은 급의 차량이라면 대략 2천만 원 이상 비싼데, 가격이 높아지면 대중에게 보급하는 것이 힘들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보조금은 어떻게 지급이 되는 걸까요? 보조금은 크게 2가지로 구성이 됩니다. 중앙정부에서 지급하는 국고보조금이 있고, 지방자치단체에서 지급하는 지방자치단체 보조금이 있습니다. 그래서 대한민국 사람이 전기차를 구매한다면, 나라에서 000만 원을 지급하고, 내가 살고 있는 동네의 자치단체에서 000만 원의 보조금을 지급합니다.(예시는 아래쪽에서 다시 다루겠습니다.)

사실, 전기차 보조금의 구조가 어떻게 되고 중앙정부에서 주는 것과 지방자치단체(줄여서 지자체)에서 주는 보조금이 얼마가 되니 이런 것은 지금과 같은 연초에는 몰라도 됩니다. 그리고 보조금에 대한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올해 10월 정도 되면(= 연말이 되면) 이런 개념들을 아는 것이 도움이 되고, 보조금에 대한 걱정도 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전기차 보조금은 무한정 책정되는 것이 아니라 1년 동안 전기차 구매에 지급되는 보조금이 한정된 예산으로 편성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연말이 되면 전기차 보조금을 받지 못해서 구매를 철회하는 분들이 많이 생기게 되지요.

그렇다면 전기차 보조금은 어떻게 지급이 되는지 한번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부산에 거주하는 갈매기 씨는 이번에 새롭게 출시된 기아 EV6를 구입하려고 합니다. EV6는 순수 전기차이기 때문에 보조금 지급 대상에 들어갈 수 있는 요건을 갖췄습니다. 기아 EV6 기본 모델(고위 깡통이라고 부르는) 롱레인지 2WD(2륜 싱글모터)의 가격은 4,630만 원입니다. 올해 보조금 100% 지급 기준이 5,500만 원이니까 EV6 기본 모델은 보조금 100%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EV6 기본 모델의 보조금은 어떻게 될까요? 갈매기 씨가 EV6를 구매한다면 국고보조금으로 700만 원, 지방자치단체(부산시)의 보조금 350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총 받을 수 있는 금액은 1,050만 원입니다. 그래서 부산에 거주하는 갈매기 씨가 EV6를 구매한다면 3,580만 원에 구입할 수 있게 됩니다.(취등록 세 등 기타 비용 제외)


전기차 보조금이 전기차 구매할 때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래서 실제로 전기차 보조금 지급이 끝난 연말이 되면, 전기차 판매량이 확- 줄어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기차 구매를 하실 계획이 있다면 지금과 같은 연초에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직까지는 전기차 보조금 예산이 많이 남아 있기 때문이지요.

그런데 전기차 자체에 대해서 아직 구매를 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면 타봄 해보세요. 실제로 지금 전기차 운용 중인 많은 오너들이 지금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과 같은 고민을 하다가 구매하신 분들이 상당히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오너로부터 직접 이야기를 듣다 보면 전기차를 구매해도 되는지 안 되는지 확신이 바로 서실 겁니다.

https://tabom.onelink.me/cCWC/5e1a3b41

 

타봄 - 오너와 함께하는 시승

 

tabom.onelink.me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