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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타봄]입니다.
요즘 자동차 시장의 대세는 전기차라는 건 확실하지만, 아직까지 전기차에 대해서 의구심을 갖는 분들이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
전기차를 망설이는 가장 큰 이유를 꼽자면 바로 '충전'인데요, 특히나 장거리를 이용 중에 갑자기 충전을 해야 할 상황이 생기면 좀 난감한 것이 사실입니다. 그럴 땐 초고속 충전기가 필요한데.. 마침 현대에서 초고속 충전소를 오픈했다고 해서 직접 체험하고 왔습니다. 오늘은 최근 현대차가 선보인 초고속 전기차 충전소 '이피트(E-pit)'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포르쉐 타이칸을 충전해본 실제 체험기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럼, 한번 살펴볼게요!
현대차에서 만든 '이피트(E-pit)'는 초고속 전기차 충전소로 우리나라에 4월 15일 최초 오픈했습니다. 저희는 최초 오픈한 화성휴게소에 다녀왔는데 나중에 한번 보시죠!
이피트 충전소는 레드닷어워드에서 상을 받을 정도로 충전소 디자인이 굉장히 아름답습니다. 캐노피 구조로 만들어서 비가 와도 비를 피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이피트(E-pit)에는 초고속/고속 충전기가 설치되어 있고, 고속 충전의 경우 400V, 초고속 충전의 경우 800V로 충전이 가능합니다. 레인이 6개까지 있어서 동시에 6대가 충전이 가능합니다. 현대차에서 만든 충전소이지만, DC콤보 타입1을 장착한 전기차라면 현대차가 아니어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부분과 관련하여 '그럼 테슬라는 못 쓰냐?'라는 논란이 있지만, 테슬라는 DC콤보 타입1을 장착한 차량이 아니어서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어댑터를 쓰지 못하냐?'라고 하는데, 인증받은 어댑터가 존재하지 않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저희도 [타봄]을 이용 중이신 타이칸 오너님의 제보(?)를 받아 화성 휴게소로 출동! 해보았습니다.
실제 눈으로 보니 충전소가 정말 멋진 디자인이더군요!
이피트(E-pit)에는 총 6개의 레인이 있는데, 초고속/급속 둘 다 가능한 레인이 3개 있고, 급속만 가능한 레인이 3개 있습니다. 타이칸은 800V 시스템을 지원하기 때문에 초고속 충전이 가능하였습니다. 다만, 초고속 충전기로 표시된 충전기에 차량 2대가 연속으로 충전하니 고속으로만 표기되는 걸로 보아 2대씩 물려 있는 걸로 추측이 됩니다.
이피트(E-pit) 충전기의 경우 회원과 비회원의 요금이 다릅니다. 회원도 아이오닉5, EV6와 같은 현대/기아의 전기차 소유의 회원과, 그렇지 않은 회원으로 구분됩니다. [타봄]팀이 충전하러 갔었던 때에는 시범 기간 중으로 모든 요금이 100원으로 제공되었습니다.(4월 28일까지)
초고속 충전을 해보았는데, 충전기가 와.. 생각보다 굉장히 무겁습니다. 휘발유 넣을 때 셀프 주유소에서 들었던 주유기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
이피트(E-pit) 공식 스펙(?)으로는 350kW 수준의 충전이 가능하다고는 하는데, 타이칸 4S에 충전을 해보았더니 대략 180-190kW 수준으로 충전이 되었습니다. 아이오닉5의 경우 언론 보도에 따르면 10%에서 80%까지 18분이면 충전된다고 합니다. 이 정도면 잠깐 들른 휴게소에서 꽤 많이 주행거리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대차에서 만든 초고속 충전소인 이피트(E-pit)는 우선적으로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12곳에서 운영을 하고(하나당 6기씩) 24시간 무인으로 운영됩니다. 추후 인프라를 계속해서 확충할 것이라고 하네요.
오늘은 현대차에서 새롭게 선보인 초고속 전기차 충전소 이피트(E-pit)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호환성, 여러 대 충전 시 줄어드는 충전 속도, 어댑터 문제 등 아직까진 전기차 충전소가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많이 있지만, 고속도로를 왔다 갔다 하면서 짧은 시간 안에 충전할 수 있는 충전소가 생겼다는 것은 반가운 소식입니다.
전기차를 구매하려고 하지만, 전기차 & 전기차 충전과 관련해서 궁금한 점 있으시면 [타봄]해보세요. 오너들은 이미 직접 겪은 경험들이 많기 때문에 충전과 관련된 궁금증을 싹- 해결해 드릴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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