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타봄] 넥쏘 수소차 후기 2편 충전 편(수소 충전 장단점 수소차 보조금 유지비)

타봄 후기

by 가라지S 2021. 8. 3. 14:19

본문

 

안녕하세요 [타봄]입니다.

 

지난번 수소차 [타봄] 후기 1편에서는 넥쏘의 디자인/체감/퍼포먼스와 관련된 이야기를 해보았는데요,

오늘은 수소차 넥쏘의 수소 충전과 관련된 체험 후기를 말씀드리려 합니다.

 

수소 충전은 전기차 충전과는 또 다른 특징들이 있어서 굉장히 흥미로운 체험이었는데요, 수소차의 충전과 관련된 거의 모든 체험을 겪은 것 같았습니다.ㅎㅎ

 

오늘 2편 - 충전 편에서는 수소 충전과 관련된 체험 후기,

지금부터, 시-작!

 

 

 

 

 

 

 

 

 

수소차 넥쏘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바로 충전입니다.

디자인이나 승차감, 사용성 실내공간 등등 여러 부분들은 아주 크게 불편함이 있거나 아쉽다거나 그런 지점들이 잘 보이지는 않지만, 가장 큰 문제는 바로 수소 충전이 아닐까 싶었습니다. 어서 충전소를 들러서 충전 체험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수소 충전을 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주의사항들이 있는데요,

(1) 우선 시동을 다 끈 상태에서 충전을 해야 합니다.

시동을 끄지 않으면 주유구가 열리지 않아요!

 

 

 

 

 

 

 

 

(2) 그리고 수소 충전 중에는 운전자는 밖에서 대기해야 합니다.

(정확하게는 운전석에는 아무도 착석해서는 안 됩니다.)

그 이유는 한번 운전석에 앉아 있다가 버튼식 기어를 잘못 눌러서 수소 충전 중에 차가 움직였고 사고가 난 적이 있다고 합니다. 그 이후로는 충전 중에는 절대 운전석에는 아무도 못 앉게끔 한다고 하더라구요.

 

 

 

 

 

 

수소 충전을 할 때 유의사항을 말씀드렸고, 그러면 수소차의 장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수소차의 장점부터 말씀드리면

(1) 친환경적이다.

수소를 활용하여 차량이 움직이기 때문에 배출가스가 하나도 없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환경을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이것보다 더 좋은 메리트는 없겠죠.

 

 

 

 

 

 

 

 

(2) 생각보다 주행거리가 길다.

넥소의 경우 수소를 가득 충전했을 때, 500km는 가뿐히 넘는 주행 가능 거리가 계기판에 표시되는데요, 실제로 차주분께서 하시는 말씀은 500km보다 훨씬 더 많이 간다고 합니다. 주행거리보다 무조건 많이 움직인다고 하네요.

 

 

 

 

 

 

(3) 출력이 떨어지지 않는다.

이 부분은 좀 신기했었는데요, LPG 차량의 경우 가스 탱크에 들어간 LPG의 용량이 줄어들면 출력이 줄어든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택시 기사님들도 어느 정도 LPG를 소모하고 나면 다시 충전하러 오신다고 합니다. 하지만 수소차의 경우 수소가 가득 찼을 때부터 다 써질 때까지 일정한 출력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수소차 넥쏘는 이런 장점들이 있는데, 장점보다 중요한 것은 단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왜냐하면 생각보다 꽤 치명적이기 때문이죠.

 

 

 

 

 

 

수소 충전의 문제점

(1) 충전소가 많이 없다.

수소차는 수소 전용 충전소를 가야 합니다. 전국 단위로 보면 꽤나 많은 곳이 있다고 하지만, 서울을 기준으로 보면 딱 4군데(강동, 여의도, 상암, 양재) 밖에 없습니다. 충전소 상황이 이렇다 보니 매번 줄 서는 경우가 굉장히 많아서 내 차에 수소를 충전하는 시간은 5~10분이면 충분하지만 대기시간이 상당히 긴 경우가 많아서 운이 좋지 않으면 몇 시간을 기다려야 한다고 합니다.

 

 

 

 

 

 

 

 

 

(2) 아무나, 아무 때나 충전할 수 없다.

가솔린 차량이나 전기차는 연료를 충전할 때 셀프로 많이 합니다. 딱히 자격증 같은 게 필요 없죠.

하지만 수소는 다릅니다. 수소를 충전할 수 있도록 교육을 받은 사람만이 충전할 수 있습니다.

이 말은 수소차 충전소의 운영시간과도 연계가 되어 생각해 볼 부분인데요,

직접 충전해 주는 직원이 있어야 하니 당연히 24시간 운영되는 충전소가 없습니다.

보통 아침 8시부터 밤 8시까지 충전소가 운영돼서 그 시간 안에 충전을 하셔야 합니다.

(충전소마다 운영시간은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3) 운영시간에 충전소를 방문해도, 충전을 못 할 수 있다

수소 충전소에는 넥쏘에 충전을 하기 위한 거대한 수소 탱크가 있는데요, 이 탱크에는 일정 용량의 수소가 들어 있습니다. 문제는 이 수소를 다 쓰게 되면 더 이상 수소 충전을 할 수 없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수소 충전소에는 수소 충전기가 보통 1개밖에 없어서 대기 시간도 길고, 충전 용량을 다 사용하게 되면 다시 집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4) ‘3만 원만 넣어주세요'가 불가능하다!

수소 충전은 한번 충전할 때 무조건 '만땅'만 넣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매번 똑같이 가득 넣어도 충전되는 양이 수소 탱크의 상태에 따라 매번 다릅니다.

어떤 날은 5.0kg이 충전되고, 어떤날은 5.5kg이 충전되는 등 매번 충전할 때마다 양이 달라집니다.

(높은 압력에서 낮은 압력으로 충전되는 방식이기 때문에 압력 상황에 따라 바뀐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이번에는 유일한 수소 모델인 현대 넥쏘를 [타봄]하고 왔습니다.

이번 [타봄] 체험을 통해서 수소차에 대해서 꽤나 많은 걸 알게 되어서 궁금증 싹- 해결하고 왔습니다.

 

친환경차를 사고 싶은 생각이 많이 들었는데,

여러 후보들 중에서 제 개인적으로는 수소차는 후보군에서 (________) 할 것 같습니다.😆

 

만약에 수소차 구매를 고려 중이시라면 [타봄]해보세요.

실제로 오너를 만나서 이런저런 노하우를 주고받다 보면

나에게 정말 좋은 선택이 될지, 아니면 다른 선택지가 나을지를

확실하게 체험해보실 수 있으니까요!

 

 

 

 

 

 

 


⬇️ 수소차 구매해도 될지, 실제 오너에게 듣고 싶다면? [타봄]! ⬇️

https://tabom.onelink.me/cCWC/82789a49

 

#타봄 #수소차 #넥쏘 #전기차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